본문 바로가기
자유로운 지구인 생각

자동차 대기업 취업성공 후기 - 스펙공개

by 자유로운 지구인 2021. 12. 11.
반응형

오늘은 자동차 대기업

취업한 후기를 써볼게요

 

대학교 스펙은?

다소 부끄러운

나의 대학교 스펙에 대해

짧게 말해볼게요

나는 수도권 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했어요

총학점은 3.34 /4.5

진짜 교양과목으로 물 타기 해서 저 정도

대학교 1학년 때

성적이 한 과목 D 받고 All F 받았어요

밑에 시원하게 공개합니다

 

군대 전역하고

단 한 번도 안 빠지고 

여름학기 겨울학기 다 들었어요

저거 메운다고 진짜 개고생 했다 레알

 

어째 어째 140학점 이수하고 졸업했네요

그리고 본격적으로 취업활동을 시작했지요

 

자소서 매일 쓰고

피드백받고

그룹 스터디로 인적성, 면접 준비했어요

진짜 처음 준비할 때

형편 없었어요

 

원래 다 처음은 허접스러워

어째 계속 쓰다 보니까

또 요령이 생기더라고요

대기업 취업 후기

나도 졸업할 당시 뭐가 하고 싶다

어느 회사에 취직해서 뭐가 되고 싶다

이 딴 거 없었어요

그냥 남들 다 하니까

남들 다 대기업 가야지 성공한 거라니까

묻지 마 지원했어요

 

대기업 공채 뜨는 건 다 지원했다고 보면 돼요

한 60곳 지원했나?

 

결과는 어땠을까?

60개 중 서류합격 4개

그 외 전부 다 탈락했어요

인적성은 단 한 번도

진짜 단 한 번도 합격한 적이 없어요

 

자기소개 PPT 발표

 

그러다 운 좋게 르노삼성자동차에 입사하게 됐어요

진짜 말 그대로 운이 좋았던 거 같아요

르노삼성은 인적성이 없었거든요 ㅎㅎ

그리고 1차 면접 2차 면접이 있었는데

1차 찬반 토론 면접이었어 

다들 이공계적 마인드로 접근할 때

나 혼자 역사 얘기를 했었지

남들과 다르게 말한 게 신의 한 수였지

그렇게 운 좋게 신입사원으로 공개채용됐어요

 

한국 취업에 대한 나의 생각

정말 솔직하게 얘기할게요

한국 취업 진짜 말도 안 되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해요

학교 성적으로 거르고

평생 써먹지도 않을 인적성으로 거르고

 

내 개인적인 생각은

사람을 채용하는데 있어서 그 사람의

포텐셜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우리나라 채용방식은 그런 걸 하나도 반영을 못하지

오로지 스펙 하나로

불 합을 나눠

 

솔직히 까놓고 대학교에서 배우는 거

누가 심도 있게 탐구하고 연구해서

현직에서 써먹을까?

물론 그런 사람들도 있겠지

사실 대학이라는 게

학문에 뜻이 있는 사람들이 가야 한다고 보거든

근데 우리는 개나 소나 다 가잖아

보여 주기식

남들 다하니 나도 했다 이런 느낌(?)

 

내가 다시 20대로 돌아가지?

난 대학교 안가

차라리 밑바닥부터 일 배울 거 같아

 

물론 회사를 다니면서 

배웠던 것들도 많아

사람을 대하는 태도라든지

함께 일하는 사람과 협업하는 것 등등

취업 준비생들에게 하고 싶은말

지금 취업을 준비중인 20대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어

서류 탈락, 인적성 탈락, 면접 탈락 했다고

좌절하지마

 

너가 탈락했다고 너의 가치가 없어지는건 아니니까

그 회사가 너의 가치를 못알아본것 뿐이야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만 대기업 대기업 하지

해외로 나오지?

아무도 그딴거 신경안써

더 넓은 세상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고 세상을 보는 안목을 길뤘으면 좋겠어

 

쓰다보니 나도 옛날 생각 많이나네 진짜

무슨 대기업 취업이 인생에 모든것인 것마냥 살았던 내가 조금은 부끄럽네

지금 돌이켜서 생각해보면

뭘 위해 내가 그렇게 악을 쓰고

주위사람에게 베풀지 못하고

나만 생각하고 이렇게 달려왔나

라는 후회가 많이 들더라고

 

지금 이렇게 해외에 나와서 

생활도 하고 직장생활도 해보면서

느낀거는 밖으로 나오면

더 다양한 사람, 더 많은 문화 등

내가 보고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너무 너무 많다는거야

 

앞으로 

내가 생활하며 배우고 느끼는

모든것들을 블로그와 개인 유튜브 채널에

포스팅 할 예정이니

더 많은 해외취업, 이민, 유학 관련

정보가 필요한 친구들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남겨줘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냅시다

여러분들

파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