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내가 유튜브를 지속할 수 있는 이유 - Audience 페르소나

by 자유로운 지구인 2021. 12. 16.
반응형

안녕 지구인 친구들

오늘은 Audience 페르소나에 대해

얘기를 해볼게

Leo2014 출처 Pixabay

Audience 페르소나란?

 

우리가 살아가면서

이런 경험 혹시 있지 않아?

내 모습이

나 같으면서 아닌 것 같은 느낌?

 

그러니까 예를 들면

내가 가족들과 있을때

내가 친구들과 있을 때

내가 회사에 있을 때

내가 새로운 모임에 있을 때

 

생각해보면

어떤 사람들과 어떤 환경에 있냐에 따라

내 모습들이 조금씩 다른 거야

 

모든 사람들은

페르소나라는 가면을 쓰고 살아가

어떠한 상황에서는 

이러한 모습으로 보이길 원해서

이러한 말투와 행동을 하고

 

나도 그래

난 유튜브를 하고 있어서

더욱 그걸 실감할 수 있어

유튜브에 나오는 내 모습을 보면

가끔 이런 생각이 들어

 

영상에 나오는 내 모습이

나인 것 같으면서 조금 낯선 느낌?

이 모습이 나이긴 하지만

나가 아닌 그런 느낌?

 

사실 이게 좋고 나쁘고의 문제가

아닌 걸 깨달아야 해

모든 사람들이 그래

어떤 상황에서는 

어떠한 모습으로 비치길 원하기 때문이지

 

내 예전 영상을 보면

혼자 카메라 앞에서 떠들 때는

조금 딱딱하고 어색한 모습이지만

또  친구들과 대화하고 놀 때는

즐겁고 웃기고 장난도 많고

하지만

또 가족들과 있을 때는

대게 조용하고 얌전한 모습이랄까

 

근데 이러한 내 여러 가지 모습들을

그냥 내가 받아들이니까

내 자존감이 높아지더라고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더라

Viki_B 출처 Pixabay

유튜브를 지속할 수 있는 이유?

내 페르소나를 받아들이고

이건 나이지만

나의 모든 걸 대변하지 않는다는 걸 

깨달은 이후부터

유튜브를 더 적극적으로 지속할 수 있게 됐어

 

2019년에 내가 유튜브를 처음 시작했어

꾸준히 포스팅을 하다가

우연히 내 가족, 친척들이 

내가 유튜브를 하는 걸 알게 됐어

그땐 뭔가 너무 부끄러운 거야

내 가족들이 알던 내 모습이

아닌 다른 모습들을 보여준 것에 대해

조금 창피하기도 했고

부끄럽기도 했었어

 

하지만 Audience 페르소나를

깨우치게 된 이후부터는

전혀 신경 쓰지 않게 됐어

왜냐하면

모든 인간들은 다 자기만의

가면을 쓰고 살아가기 때문이지

 

이 글을 읽고 있는 친구들 중

유튜브를 시작하기에 

두렵거나 

나와 같은 고민이 있는

친구들은

Audience 페르소나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봤으면 해

 

우리 모든 인간은

본인 스스로도 알지 못했던

색다른 매력들이 많이 있다는 걸

하루빨리 깨닫고

새로운 나의 모습을

탐구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