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CANADA/유학 이민 생활

조기유학 실패자가 전하는 유학생활 망하지 않는 방법

by 자유로운 지구인 2021. 12. 10.
반응형

안녕 지구인 친구들

해외로 유학, 이민 어학연수 많이 가죠?

제발 가서 돈, 시간 버리지 마세요

왜 내가 해외로 가는지 먼저 생각해보세요

Jeshoots-com 출처 Pixabay

제 얘기를 먼저 해볼게요

저는 중1 때 캐나다로 유학을 갔어요

영어 하나도 몰랐어요

그냥 갔어요

해외에서 살고 싶었거든요

근데 영어도 못하고 가족도 없다 보니까

혼자 모든 걸 해결하기가 많이 힘들었어요

 

자연스럽게 한국인 친구들만 만났죠

불편한 거 없었어요

친구들이 다 해결해 줬거든요

 

여러분 이렇게 한국인들만 만나죠?

영어 절대 안 늘어요

저 매일 한국 드라마, 예능, 영화 보면서 지냈어요

그리고 유학 와서 방학 때마다

한국 놀러 갔어요

 

가면 뭐해요?

매일 친구 만나고 놀고 맛있는 거 먹고

다시 돌아오면 우울즐 와요

제가 그랬어요

여름방학 신나게 놀고 돌아오니

향수병 왔어요 그리고

조기유학 접고 한국 들어왔어요

유학생활을 성공적으로 하고 싶죠?

그럼 무조건 현지인들하고 비벼야 돼요

대기업 퇴사하고 다시 캐나다 왔어요

이번엔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기 싫었어요

 

전 뭐했는지 아세요?

그냥 들이댔어요 외국인들한테

먼저 다가가서 얘기하고

얘네들 좋아하는 음악이 뭔지?

무슨 음식을 먹는지?

무슨 옷 입는지?

그냥 다 따라 했어요

 

제가 온타리오 베리에 오고

3달 있다가 코로나 터졌어요

학교도 온라인 수업이었고

나라 자체가 봉쇄됐어요

가족도 없고

친구도 없고

정말 우울했어요

 

뭐했는지 아세요?

그냥 혼자 밖에 나가서

길거리에서 사람들에게 말 걸었어요

친구를 만들고 싶었거든요

생전 하지도 않던 농구도 시작하고

힙합도 들어보고

락 음악도 들어보고

 

얘네들 좋아한다는 건 다해봤어요

지금도 그렇게 살고 있고요

그렇게 하니까 어떤지 아세요?

얘네들이 저랑 놀고 싶어 해요

왜냐면 전 항상 얘네들 좋아하는 걸 하거든요

StockSnap 출처 - pixabay

친구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맞아요

친구 쉽게 만들려면 공통 관심사가 있어야 하는 거

근데 우린 다른 사람이잖아요

생김새도 다르고

언어도 다르고

문화도 다르고

다 달라요

그렇다고 손 놓고 있을래요?

 

먼저 다가가세요

외국인들 대체로 다 착해요

우리도 우리나라에 사는 외국인들 보면

친절하게 대하잖아요

똑같아요

거기다 여러분들이 더 그들의 문화에

관심을 가지죠?

그럼 훨씬 더 쉽게 친해질 수 있어요

 

저는 친구 사귈 때

먼저 그들의 얘기에 귀 기울여요

그리고 기억해두었다

리서치도 하고 들어 보고 경험해봐요

그 이후 먼저 질문해봐요

"야 너 저번에 듣던 그 음악 뭐야?"

이런 식으로 요

얘네가 좋아하는 관심사 질문 하나 던지죠?

그럼 신나서 지네들이 먼저 얘기하고 알려줘요

 

사람 사는 거 다 똑같더라고요

그냥 들이대요

우리는 다른 사람이고

난 여기 배우러 온 사람이다

라는 생각 말이에요.

 

나와 다른 사람을 판단하지 마세요

그냥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려고 하세요

이해 안 도는 게 있어요?

그럼 물어보세요

이 세상에 미친놈, 이상한 놈은 없어요

다 본인들이 생각하는 게 다른 거예요

 

조금만 더 오픈마인드로

먼저 다가 가보세요

좋은 사람 많이 만날 수 있을 거예요

유학? 언어만 배우는 게 아니에요

다른 문화에 사는 사람들을 배우는 거예요

 

여러분이 아는 게 다인 거 같죠?

더 이상 우물 한 개구리로 지내지 마세요 

우물 안에서 한 발짝 나와보세요

세상 알지 못했던 다양한 것들을

배울 기회가 많을 거예요

 

함께 같이 보기

반응형

댓글